기사 메일전송
하남시, ‘신장동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고시 등 도시재생 본격화 - 도시재생사업 추진과정 전반에 주민 참여 및 협업 이뤄져 높은 평가 - 김 시장, “도시재생은 지역균형발전 핵심”, “신도시 부족한 생활기반시설 확충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
  • 기사등록 2020-12-24 11:11:49
기사수정

[경기인뉴스=홍충선 기자]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1일 시정연설에서 원도심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침체 극복 및 지역의 내생적 발전을 이끌 특화된 종합계획으로 ‘도시재생’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1일 시정연설에서 원도심 인구감소와 지역경제 침체 극복 및 지역의 내생적 발전을 이끌 특화된 종합계획으로 ‘도시재생’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장동 일대 조감도 (자료=하남시) 

하남시가 올해 도시재생 사업을 본격 착수, 가시화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하남시의 ‘신장동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이 고시됐다.


신장동 505-4번지 일원 128,277㎡ 면적을 대상, ▲원도심 통합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하남형 대안‧공유 공간 조성 ▲경기행복주택 조성 ▲가로주택정비 시범사업 ▲주거환경 개선 지원 ▲지역공동체 및 상권 활성화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총 6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2023년 완료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 공모인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 국비 10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시는 내년 전담부서인 도지재생과를 신설, ‘원도심 통합관리 가이드라인 용역’발주를 시작으로 도시재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 11일, 시청 앞 지하보도 일대에 생활문화센터 ‘하다’를 개관해 3개월 간의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하다’는 시민 문화공간, 어울림공간 등을 제공, 시는 원도심 생활인프라 부족 해소에 기여하는 등 문화예술 공유 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도시재생 대상지역 덕풍동 옛 시청사 부지에는 ‘시민행복센터’가 건립된다.

 

생활체육시설, 복지시설, 커뮤니티시설 등 생활SOC 복합 시설로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지난 달 기본 ‧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특히 여기에는 ‘도지재생지원센터’가 들어설 예정으로, 시는 도시재생활성화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 재생사업도 추진 중이다.

 

시는 올해 도시재생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제안사업인 도시재생 토크콘서트, 우리마을 사진관, 도시재생 소식지 제작 등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시는 ‘하남다운 신장 디자인 추진단’을 구성, 주민과 긴밀한 협업 하에 추진했다.

 

특히 이 같은 주민과의 협업 및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하남시 도지재생사업은 추진과정 전반에서 이뤄졌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전담조직인 도시재생팀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대학, 도시재생시민추진단, 지역협의체 등 거버넌스를 구축, 주민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주민들과의 협업 및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급격한 신도시 개발이 이뤄지며 지역균형 발전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며, “특히 교산신도시 개발로 인해 인근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은 지역균형 발전의 핵심”이라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원도심 재생사업과 함께 미사 ‧ 위례 ‧ 감일 신도시의 부족한 생활기반시설 확충 등 지역 맞춤형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64852
  • 기사등록 2020-12-24 11:11: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