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FTA센터, 포스트코로나 대비 비대면 지원사업 펼쳤더니‥기업들 ‘호응’ - 응답기업 97%가 지원사업에 ‘만족’, 활용 희망 FTA 1위는 ‘한-중-일FTA’
  • 기사등록 2020-07-08 08:44:33
기사수정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경기FTA활용지원센터가 올해 운영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한 도내 중소기업의 호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와 경기FTA활용지원센터는 ‘2020 상반기 FTA 활용지원사업’ 참여기업 433개사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파악됐다고 8일 밝혔다.


센터는 올해 상반기 코로나19로 대면방식의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운 점을 감안, FTA 컨설팅, FTA 교육, FTA해외마케팅 대부분의 지원사업을 비대면(Untact)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했다.


당초 코로나19로 인한 통상환경 악화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컨설팅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한 것과 달리, 오히려 교육 프로그램과 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예년보다 증가했다.


먼저 올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FTA 교육’은 대부분 과정이 조기마감 됐으며, 총 신청 건수가 지난해 773건 보다 39% 증가한 1,076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무역 계약, 물류비 절감, 수출입통관, FTA활용방법 등 종합과목으로 이루어진 ‘경기도 수출역량 강화 과정’의 경우, 인기가 매우 높아 접수 시작 3일 만에 모집이 마감됐다.


교육의 질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FTA활용 베트남지역 수출전문가 양성과정은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통해 베트남 현지 전문가가 직접 교육에 나서 수강생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또한 올해 ‘FTA 1:1 기업방문 컨설팅’은 지난해 상반기 315건보다 약 10%이상 증가한 348건을 진행했다.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지원사업도 지난해 152개사에서 14% 증가한 174개사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경기FTA센터가 운영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97%가 만족한다고 응답하며 계속 참여할 것을 희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향후 기대되는 FTA로는 한-중-일FTA(25.3%),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12.7%)으로 지역 단위로 체결되는 대규모 다자간 FTA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영국 FTA 체결 역시 10.7% 응답률을 보이며 영국의 EU탈퇴에 따른 새로운 통상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류광열 경기도 경제실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Untact) 기반의 FTA 지원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전략적인 FTA 활용으로 코로나19로 좁혀진 글로벌 공급망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사업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경기FTA센터는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기업들을 위해 컨설팅, 기업 교육, 해외마케팅 지원 등의 맞춤형 지원을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63619
  • 기사등록 2020-07-08 08:44:3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4. 조용호 도의원, 동탄 물류센터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유감 표명… 경기도의 대책 촉구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용호 의원은 8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동탄 장지동 물류센터의 교통영향평가 심의 통과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경기도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조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해당 물류센터 부지는 화성시에 속하지만, 물류차량의 주요 통행로는 오산시 동부..
  5. 최종현 대표의원 서남부권역 초선의원과 소통정담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최종현 대표의원(수원7)이 지난 6월 동남부지역 초선의원들과의 정담회에 이어 당내 초선의원들과 소통협력 기반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최종현 대표의원은 8일(월) 경기 서남부지역 초선의원들과 소통정담회를 개최하여 대표단 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초선의원으로서의 겪은 어려움과 극복방법, 정책 추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