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독자적 지방 조달시스템 개발 추진 - 공공배달앱 이은 독과점 폐해 개선 조치...2022년 초 시범사업 돌입 예정 - 정부, 조달사업법 개정 건의 수용여부 따라 사업 추진여부 갈려
  • 기사등록 2020-07-02 17:49:19
기사수정


경기도가 조달청의 국가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를 대체할 지방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이미지=나라장터 홈페이지 캡쳐)

[경기인뉴스=박영신 기자] 경기도가 조달청의 국가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를 대체할 지방조달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경기도는 이날 '공정한 조달시스템 자체 개발·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조달시스템 자체 개발은 공공 배달 앱 개발에 이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두 번째 독과점 폐해 개선 조치로서 지방정부나 지방출자·출연기관, 지방공기업이 값싸고 좋은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건전한 공정 조달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진된다.


도에 따르면 나라장터는 공공물품 조달시장 독점으로 조달 가격이 비싸고 조달 수수료가 불공정하게 분배된다.


또 민간시장에 값싸고 좋은 제품이 있는데도 나라장터가 비싼 단가를 책정하고 있지만 조달사업법으로 나라장터에 등록된 물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지자체들이 나라장터에서 시장 단가보다 비싼 가격에 공공조달물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다.


지자체들이 내는 수수료도 모두 조달청 자체 운영비로 쓰거나 일반회계로 전출, 사용해 지방정부의 희생으로 조달청이 굴러가는 구조다.


도는 올해 추경에 시스템 설계 용역비를 확보하고 기획재정부, 조달청 등 관련 부처 협의와 조달사업법령 개정 등을 건의해 수용될 경우 2022년 초 시범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오는 지난 3월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자체 조달시스템 개발을 준비해 왔다.


앞으로 도는 자율경쟁이 반영된 시장 단가를 새로 개발할 조달시스템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방역·재난 공공행정과 관련해 입찰 과정 단축, 공동구매 허용 등 입찰 편의를 제공하고, 모니터링해 입찰 담합 의심 정황이 포착되면 조사한 뒤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조달 수익은 공동운영에 참여하는 지자체와 공유하고, 중소기업 및 사회적기업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지방조달시스템 개발 추진은 독과점의 폐해를 개선하고, 불공정한 시장구조를 바꾸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가 경기도의 조달사업법 개정 건의를 수용할지 미지수여서 사업 추진 관련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63581
  • 기사등록 2020-07-02 17:49: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기습 살포 ‘특사경 수사’ 착수 경기도가 27일 새벽 납북자가족모임이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한 데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납북자가족모임은 27일 0시 20분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8개를 부양했다. 풍선 8개는 모두 휴전선을 넘지 못하고 연천, 동두천, 파주 적성 부근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천군 청산면 초..
  2. 경기도기술학교 교육생, 화성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봉사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지난 27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주차장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중인 교육생들과 함께 ‘2025 장애인 및 봉사자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자원봉사활동을 했다.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는 지역 내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차량 등을 대상으.
  3.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4.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5.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