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태환 의원, "고교학점제 시행 관련해 도교육청의 책임있는 태도 촉구" - 교육과정국장 “교사수급문제 가장 어렵다"
  • 기사등록 2019-11-22 12:16:16
기사수정

경기도의회 제1교육위회 장태환 의원은 지난 21일 경기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교육과정국을 대상으로 한 2019년 행정사무감사에서 2022년도에 경기도에서 우선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에 대해 질의했다. (사진=경기도의회)경기도의회 제1교육위회 장태환 의원은 지난 21일 경기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교육과정국을 대상으로 한 2019년 행정사무감사에서 2022년도에 경기도에서 우선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에 대해 질의했다.


장 의원은 2019년 9월 17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과제와 발전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고교학점제 시행 이후 학생들의 다양한 교과목 신청에 따른 강사 확보를 위한 인력풀 문제"라고 밝혔다.


이에 교육과정국장은 “교사수급문제가 가장 어렵다.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를 수용할 수 있는 교사의 자격을 갖고 있는 분들이 대단히 부족하다. 희소 교과에 대해서 선생님들로 해금 연수를 받게 하거나 사범대학에 교육과정을 개설해 복수전공을 할 수 있도록 연구방안을 찾고 있다”고 답변했다. 


장의원은 “일반교사들도 석사과정을 통해서 부전공 등 또 다른 관심있는 분야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달라”고 의견을 제안했다.


또한 연구선도학교인 ‘마이스터 고등학교’에서 교실의 유휴공간을 변형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도 했다. 2022년에 고교학점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한다고 할 때 당분간 혼란이 예상된다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가장 중요한 준비 중 하나가‘학생들과 학부모들에 대한 정확한 홍보’라며 고교학점제를 정확히 소개하는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에 교육과정국장은 “현재 지역별로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 연수와 컨설팅, 워크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도에 있는 학부모님들의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변인실을 통해 온라인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겸하고 있다. 자체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교학점제를 직접 경험하게 될 초등학생, 중학생이기 때문에 지역별로 전문가 팀을 구성한 정책설명회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진행상황에 대해 답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를 의미한다. 교육부에서는 2020년 마이스터고 전국 50개교를 먼저 시행하고 2022년부터 전국 특성화고에 모두 도입하고 2025년 전과목 성취평가제 적용확대와 함께 모든 고교에서 본격 실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2020년 교육과정 총론을 일부 개정 고시해 2022년 교육과정에 적용해 2022년 고1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를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경기도내에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21교 및 선도학교 103교 등 총 124개교가 시범 운영 중에 있고 2020년에는 연구선도학교가 204개로 확대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60569
  • 기사등록 2019-11-22 12:16:1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은행, 정책자금 길목 틀어쥐고 소상공인 목 조른다 소상공인 김 모 씨는 직원 월급일이 다가올수록 속이 탄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지만, 통장엔 여전히 입금이 없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건 2주 전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인 은행이다. 담당자는 “심사 중이니 순서대로 기다려달라”고만 한다.정책자금 지원 확인서를 받는 데도 2주 이상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