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세 상인 다 죽는다"...하남 상인들, 코스트코 개점 결사 반대 - 코스트코 하남, 1만5,000평 규모로 4월 30일 개점 - 상인들, "소상공인들 길거리 나앉는다"며 상생 방안 제시 요구 - 코스트코 측 "전례 없다" 입장 고수
  • 기사등록 2019-04-10 16:38:33
기사수정

외국계 대형마트 코스트코의 하남 입점을 둘러싼 논쟁이 치열하다. 지역 상인들은 생계 위협을 주장하며 피해 보상과 상생 방안 제시를 요구하고 있지만, 코스트코 측은 그런 전례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남 코스트코 입점을 놓고 인근 지역 상인들이 반대가 거세다. 상인들은 코스트코가 들어오면 소상공인들은 모두 길거리에 나앉게 될 것이라며 상생 방안을 제시했지만, 코스트코 측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코스트코 하남점은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내 자족시설인 23블록에 연면적 5만436㎡(1만5,283평), 영업장 면적 1만7,188㎡(5,208평), 지상 5층, 지하 2층 규모로 들어선다. 2017년 12월 공사를 시작했으며, 오는 30일 개점 예정이다.


하남 지역 상인들은 코스트코 때문에 영세 소상공인들의 생계가 위협 받게 될 거라며 하남점 입점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가뜩이나 하남시에는 대형마트와 대기업 운영 편의점, 준대규모점포(SSM) 등이 많은데, 코스트코까지 들어오면 소상공인들은 모두 길거리로 나앉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코스트코와 상인들은 지난 2년 동안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해 다양한 협의를 이어왔다. 하지만, 매번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했을 뿐, 합의를 이끌어내진 못했다.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가구협동조합과 패션협동조합은 코스트코에서 가구와 의류 판매 금지, 코스트코 매장 내 가구와 패션 조합원들을 위한 영업 장소 마련 등을 요구했다. 덕풍시장과 신장시장 등 전통 시장 상인들은 코스트코 매장에서 소고기와 먹거리 판매를 금지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코스트코 측은 "지금까지 국내에 15개 매장을 개점했지만, 별도의 협력 방안이 시행된 전례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입점 조건으로 지역 발전기금이나 상인 위로금을 내놓은 다른 업체들과는 대비되는 행보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상인들은 "코스트코 하남점 입점 결사 반대"를 외치며 허가 취소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달 29일엔 하남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코스트코까지 행진하는 가두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57655
  • 기사등록 2019-04-10 16:38:3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기습 살포 ‘특사경 수사’ 착수 경기도가 27일 새벽 납북자가족모임이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한 데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납북자가족모임은 27일 0시 20분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8개를 부양했다. 풍선 8개는 모두 휴전선을 넘지 못하고 연천, 동두천, 파주 적성 부근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천군 청산면 초..
  2. 경기도기술학교 교육생, 화성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봉사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지난 27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주차장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중인 교육생들과 함께 ‘2025 장애인 및 봉사자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자원봉사활동을 했다.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는 지역 내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차량 등을 대상으.
  3.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4.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5.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