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현장체험 교육 - 원정초교 등 10개 학급, 학생 265여 명 대상
  • 기사등록 2018-04-24 13:43:00
기사수정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현장체험 교육
[시사인경제]평택시는 지난 23일부터 평택시 소재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현장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원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자란초, 청옥초, 안일초, 창신초, 지산초, 현화초로 총 7개학교 10학급의 265여 명의 초등학생이 오는 5월 14일까지 교육을 받는다.

유니버설 디자인(UD)이란 성별, 연령, 신체적 능력 등에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활환경 디자인, 즉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평택시는 관내 초등학교를 방문해 2시간 동안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교육과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제품(학용품, 생활용품 등)들을 직접 보기도 하고, 안대와 케인(흰지팡이)을 이용한 시각장애체험, 휠체어 및 장갑을 끼고 손에 테이핑한 상태에서 소시지 껍질을 벗겨보는 등의 지체장애체험을 통해 일시적 불편함을 느껴보고 친구의 도움으로 해결해 보는 체험을 해보기도 했다.

이를 통해 세상에는 나와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고 또 나와 다른 사람들의 입장이 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속에 불편함을 찾아 스스로 느끼는 점에 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어보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번 교육을 받은 6학년 학생은 “살면서 그냥 지나쳐 온 것들이 타인에겐 불편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에 놀랐으며,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이 교육을 다시 받고 싶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유니버설디자인 교육은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 실시로 인성과 창의력을 기른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교육이다”며 “이러한 점에서 교사와 학생들에게 교육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가 늘고 있어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모두가 차별받지 않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디자인 교육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42158
  • 기사등록 2018-04-24 13:43: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