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SBS

[시사인경제]이번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대구 서문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없었던 이유, 그 불편한 진실을 알아본다.

[박근혜 대통령과 서문시장 화재]

‘최순실 파문’ 이후 칩거하고 있던 박근혜 대통령이 35일 만에 현장 방문에 나섰다.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 불리는 서문시장이었다. 서문시장이 화염에 휩싸이기 시작한 건 11월 30일 오전 2시 8분경. 이번 화재로 인해 서문시장 4지구의 점포 839곳 중 679곳이 소실됐고, 화재 진압 도중 건물 일부가 무너져 소방관 2명이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4지구 일부를 둘러본 뒤 10여 분 만에 시장을 나왔고, 분노한 민심은 뜨겁게 불탔다. 피해 상인들과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 간에 충돌까지 발생하면서 재난 현장은 순간 아수라장이 됐다.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방문이라며 상인들은 끝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서문시장 화재는 왜 대형화재로 번졌나?]

서문시장의 화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22년 시장의 모습을 갖춘 이후로 지금까지 5번의 큰 불이 났던 것. 심지어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2005년 2지구 화재는 초기 진압 실패와 급속도로 불이 번진 양상이 이번에 발생한 4지구 화재와 영락없이 닮아있다. 게다가 이번 화재사건 피해 상인들 중에는 지난 2지구 화재 때 생겼던 빚도 아직 다 갚지 못한 상인들도 있어 안타까움을 더했다.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전통시장 화재사건, 왜 반복되는 것일까? 그리고 초기에 불길을 잡을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최초 발화지점, 화재 원인 등을 두고 서문시장 상인과 경찰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제작진도 전문가와 함께 분석에 나섰다.

이번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서문시장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없었던 이유, 그 불편한 진실을 알아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11885
  • 기사등록 2016-12-08 16:4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의회 ‘독도사랑ㆍ국토사랑회’, 처절했던 임시정부 광복 80주년을 맞아 중국 내 독립운동 유적지를 탐방 중인 경기도의회 ‘독도사랑ㆍ국토사랑회(회장 김용성 의원)’와 ‘역사바로세우기 경기연대(수석부회장 김성수 의원)’는 10일, 처절했던 임시정부 이동 역사의 첫 기착지인 항저우(杭州) 임시정부 청사를 찾아 절망 속에서도 다시 희망의 불씨를 지폈던 선열들의 숭고한 고...
  2. 화성소방서, 와우고 합동훈련 후 학생들 손편지 선물에 ‘훈훈한 감동’ 화성소방서(서장 장재구)는 지난 10일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한 와우고등학교에서 진행된 공공기관 합동소방훈련 중, 학생들로부터 예상치 못한 감사 편지 선물을 받으며 훈훈한 감동을 나눴다.이날 봉담119안전센터 대원들은 와우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요령과 초기 소화훈련 등을 실습 중심으로 진.
  3. 대형마트, 지난해 말부터 계란가격 상승 주도…담합 조사 확대 목소리 최근 계란가격 급등의 배경에 대형마트 등 유통 대기업들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담합 조사 대상이 산지를 넘어 유통업계까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이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경연)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소.
  4. 제9회 PRESS AWARDS 후보 공모…11월 30일까지 접수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부설 프레스어워즈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제9회 PRESS AWARDS(프레스 어워즈)’가 오는 2025년 11월 30일까지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이번 PRESS AWARDS는 대한민국 국회, 세계언론협회(WPA) 등과 공동 주최되며, ‘제9회 세계 학교폭력 추방의 날’ 기념식과 함께 2026년 2월에 시상식이 ...
  5. 화성소방서, 리튬이온 2차전지 재활용 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 개최 화성소방서(서장 장재구)는 14일 오후 2시, 화성소방서 2층 소회의실에서 리튬이온 2차전지 재활용 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를 유건재 소방관의 사회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리튬이온 2차전지 관련 시설에서 연이어 발생한 화재에 대응하고, 사업장의 화재 예방 대책 마련과 지속적인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