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와 공동 주최로 지난 9일 일직동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자치분권 실현의 성과를 나누는 제5회 광명 자치분권포럼 `자치분권 아리랑`을 개최했다.

 

제5회 광명 자치분권 포럼 `자치분권 아리랑` 성료

이번 자치분권 아리랑에서 시민과 지방정부의 장, 자치분권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정부의 우수 정책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을 살리는 로컬브랜딩 활성화 방안을 토론했다.

 

박승원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시민이 도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체로서 활동하는 것이 자치분권"이라며 "시가 하고자 하는 일을 낱낱이 공개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지고 직접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정한 자치분권을 위해서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정부에 이양하고 이것을 다시 지역주민들, 이웃들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살고 대한민국이 제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자치분권 아리랑을 끝까지 함께 펼쳐 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1부 자치분권 포럼에서는 지방정부의 자치분권 정책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지방자치의 성과와 미래를 고찰했다.

 

첫 번째 발표자인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임병택 시흥시장은 `마을에서 소통하며 성장하는 시흥형 주민자치`를 주제로 주민자치와 시민참여 사업 정책의 성과를 발표했다.

 

김철우 전남 보성군수는 보성의 600개 마을에서 추진 중인 600개의 마을사업 사례를 전했으며, 김경일 파주시장은 교통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의 통학 문제를 발빠르게 해결한 `학생전용 통학 순환버스 파프리카`를 설명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박승원 시장은 `탄소중립으로 광명해요`를 주제로 ▲탄소중립 민관 거버넌스 구축 ▲1.5℃기후의병 ▲광명시 기후회의 ▲기후의병 탄소중립 포인트 ▲정원문화도시 조성 ▲제로에너지 건축물 등 광명시에서 추진 중인 탄소중립 정책의 성과를 이야기했다.

 

2부 자치분권 토론회는 최근 화제가 되고있는 로컬브랜딩을 주제로 진행됐다. 연세대학교 국제학 대학원 모종린 교수의 `지역의 맛과 멋, 로컬브랜딩` 발제에 이어 박승원 시장을 좌장으로 이현덕 해방촌 론드리 프로젝트 대표와 윤현석 광주 컬처네트워크 대표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로컬브랜딩이 활성화되며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지역 사례를 통해 광명시 로컬브랜딩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진솔한 의견을 밝혔다.

 

한편 이날 포럼 부대행사로 작년 1월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자 광명·은평·안양·파주·시흥·보성 등 6개 지방정부 답례품을 전시하는 홍보부스가 마련돼 시민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71111
  • 기사등록 2024-07-10 14:47:0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 성료 오산시산악 동호인들의 축제인 「오!! 산사랑 등산동호회 제6회 등반대회」가 지난 8월 31일(일) 오산 마등산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오!! 산사랑 산악회는 지난 2016년 11개 산악회로 발족했으며, 현재는 5개 산악회와 고문 16명으로 구성되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회는 ▲물향기산악회 ▲호박꽃산악회 ▲마메든산악회 ▲비타민.
  2. 오산중고 3130골프회, 안명수 회장배 대회 ‘화합과 단합의 장’ 성료 오산중고 3130골프회(회장 안명수)가 주최한 안명수 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강원도 파인리즈리조트CC에서 성대한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7개 팀이 출전해 불꽃 튀는 승부 속에서도 동문 간의 굳건한 우정과 단합을 확인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공복규 회원이 71타로 영예의 1위를 차지했고, 박찬식 회원이 78타로 ...
  3.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 참석 경기도의회 정윤경 부의장(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9월 4일(목) 이천시 예스파크에서개최된 제64주년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대회행사에 참석했다.정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농촌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농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을 전하며, “농업인 여러분이 바로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이며, 우리 농촌을 든든히 지탱하는 버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