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경련 주한 일본대사에게 “부품소재산업 수출규제 완화” 요청 - 도미타 코지 주한대사 “과거 문제 해결이 전제조건” 응수
  • 기사등록 2020-10-22 10:16:48
기사수정

국내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지난해 촉발된 일본의 부품소재산업 수출규제에 대한 완화와 함께 조속한 시일내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주한일본대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도미타 코지 주한 일본대사는 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한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전제조건이라는 입장을 드러냈다.


22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일본대사와 기업인과의 조찬간담회에서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한일 양국이 대화를 통한 상호 수출규제 해결의 끈을 놓지 않도록 일본대사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며 일본대사의 적극적 노력을 요청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1일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지난해 촉발된 일본의 부품소재산업 수출규제에 대한 완화와 함께 조속한 시일내 한일 정상회담을 위한 주한일본대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했다.(사진=전경련)이에 도미타 일본대사는 “한일 양국간에는 과거 전쟁 시기 한국인 노동자분들과 관련한 문제를 비롯해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양국 경제관계 발전에 중요한 전제조건이지 않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진전이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올 여름에 이르러서 한국이 WTO 분쟁해결 절차를 밟으면서 한일 양국간의 대화가 중단된 대단히 불행한 상황에 처해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한국쪽에서 마련해 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정부는 지난 6월 일본정부가 지난해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한 고순도 불화수소를 비롯한 3개 품목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 절차를 재개한 바 있다. 


당시 양국 정부는 2019년 11월과 올해 3월 두 차례 관련 회의를 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64396
  • 기사등록 2020-10-22 10:16: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기습 살포 ‘특사경 수사’ 착수 경기도가 27일 새벽 납북자가족모임이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한 데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납북자가족모임은 27일 0시 20분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8개를 부양했다. 풍선 8개는 모두 휴전선을 넘지 못하고 연천, 동두천, 파주 적성 부근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천군 청산면 초..
  2. 경기도기술학교 교육생, 화성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봉사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지난 27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주차장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중인 교육생들과 함께 ‘2025 장애인 및 봉사자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자원봉사활동을 했다.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는 지역 내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차량 등을 대상으.
  3.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4.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5.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