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뉴스】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생중심․현장중심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를 발간하여 10일자로 관내 초 ․ 중 ․ 고교에 보급한다.
‘청소년은 성장하는 시민’이므로 참여와 소통의 민주시민의식을 생각하고 토론하며 지속적인 배움과 일상에서의 체험을 통해 기를 수 있도록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에서 다채롭게 다루고 있다.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 민주시민 교과서 수업 실천 사례 공모 △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 초등 ․ 중등 워크숍 △ 교수-학습과정 적용 △ 교수-학습 과정 재조직 등의 절차를 통해서 발굴된 우수사례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 민주시민교과서 활용 수업 공개 및 나눔의 과정 통해 발굴된 우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발간된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는 △ 단위 수업 전체 소개 △ 수업 내용 안내 △ 수업 내용과 재구성 방법 △ 수업 전개 과정, 활동 모습, 수업에서의 유의점 △ 수업 이후 학생의 성장 모습 △ 수업을 하려는 선생님에게 드리는 Tip 등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어,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을 처음 시도하는 교사도 관련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토론교육 등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다양한 형태와 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초등용 25편에는 △ 토의 ․ 토론하는 어린이, 우리가 만들어 가는 안전한 삶(안전교육) △ 보고 느끼고 나누고 자연과 함께해요(생태교육) △ 무지갯빛 세상(다문화교육) △ 이웃과의 평화(평화교육) △교과통합 진로프로젝트(진로교육) △나와 우리를 살리는 미디어 다이어트(미디어교육) △ 모의재판으로 예방하는 학교폭력(인권교육) 등 민주시민교육과 다양한 내용 영역의 교육을 연계 통합한 수업들을 담고 있다.
중등용 17편에는 △ 우리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찾기(프로젝트 수업) △ 사회적 쟁점에 관한 하브루타 토론으로 공감하고 소통하기(토론수업) △ 또래교수법을 활용한 양성평등교육(협력수업) △ GMO 농산물 필요한가(주제중심수업) △ 타인을 배려하는 소비(모둠토론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소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이 자료가 도교육청 ․ 교육지원청 ․ 단위학교의 협력 속에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하면서 만들어 진 자료인 만큼 학교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우리 학생들이 미래의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나는 데 자양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의 ‘민주시민 교과서’가 사용승인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도 2015학년도부터 사용하고 있어 이번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역시 민주시민교육을 선도하는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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