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파주시
[시사인경제]파주시는 경기도와 3저3고 운동의 하나인 벼 생산비 절감을 통해 우리쌀의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하는 직파재배시범사업을 24일 탄현면 만우리 들녘에서 가졌다.

파주시 벼 직파재배면적은 10ha로 농촌노동력 부족 및 고령화가 심화되는 추세에 직파재배는 농업생산성을 올리는 효과를 가져와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으며 드론 및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직파재배도 가능해졌다. 사업농가인 우병혁 농가는 ”파주는 기온과 수온이 올라가는 5월 23일 전후에 직파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매년 직파재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벼 직파재배의 핵심 3대 요소는 알맞게 씨세우기와 제초제 적기에 뿌리기 앵미관리 사전대책 등이다. 이를 위해 농가에서는 직파 전 논바닥을 균일하게 잘 고르고 수심 5cm에서 5∼7일간 알맞게 굳히고 토양처리 제초제는 논물을 5cm깊이로 5일 이상 유지해야한다. 또한 파종적기 내에 시기를 늦추고 기계재배와 직파재배를 윤환재배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벼 직파재배시 수량은 운광벼 기준 10a당 465kg로 기계이앙묘 대비 467kg으로 비슷했고 봄 영농작업은 42%, 전체 노동시간은 19.4%, 생산비는 6.5%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주시 관계자는 ”일손이 부족한 농촌에서 편한 농사와 생산비 절감을 위해 무논직파기 및 드론을 이용한 벼 직파재배 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43602
  • 기사등록 2018-05-24 13:2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기습 살포 ‘특사경 수사’ 착수 경기도가 27일 새벽 납북자가족모임이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한 데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납북자가족모임은 27일 0시 20분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8개를 부양했다. 풍선 8개는 모두 휴전선을 넘지 못하고 연천, 동두천, 파주 적성 부근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천군 청산면 초..
  2. 경기도기술학교 교육생, 화성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봉사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지난 27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주차장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중인 교육생들과 함께 ‘2025 장애인 및 봉사자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자원봉사활동을 했다.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는 지역 내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차량 등을 대상으.
  3.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4.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5.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