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알면 ‘재테크’...자동차세 깎아준대요∼ - 마포구, 오는 2018년 1월 말까지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접수
  • 기사등록 2017-12-08 09:32:00
기사수정
    이텍스 홈페이지
[시사인경제]경기 불황이 길어지면서 푼돈이라도 줄여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마포구는 주민들이 어려워서 혹은 잘 몰라서 놓치기 쉬운 알짜 혜택 중 하나인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오는 1월 3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은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낼 경우 납부금의 10%를 할인해 주는 제도다.

은행 예금금리가 2% 내외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연납 할인을 받으면 10%가 줄어드니 제법 쏠쏠하다.

중형차를 모는 가정의 경우 대략 40만에서 50만원 정도의 세금이 나오는데, 연납할인을 하면 4만원에서 5만원을 아끼게 되므로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다. 물론 이후에도 미리 세금을 낼 수 있지만, 할인폭이 차츰 줄어든다.

보통 자동차세는 1년 중 6월과 12월에 두 차례에 나눠 내며, 이 시기에 낼 때는 정해진 금액을 모두 내야 한다.

만약 가계에 다소 부담이 돼서 1월에 한꺼번에 내기 힘들다면 3월, 6월, 9월에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때 할인율은 각각 7.5%, 5%, 2.5%가 적용된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을 받는 절차도 무척 간단하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이텍스 또는 스마트폰 앱(STAX)에 접속한 뒤 운전자 정보와 차량번호 등을 입력하고, 연납 신청을 한 뒤 바로 카드로 납부하면 된다.

방문 신청자에게는 10% 할인된 자동차세 연납고지서가 직접 교부되고, 전화 신청자는 고지서가 우편으로 송부되며 납기인 1월말까지 납부해야 한다.

자동차세 연납했는데 중간에 자동차를 매매하거나 폐차하게 되면, 소유권 이전일자 또는 폐차일자 이후의 기간만큼 일할 계산된 금액을 환급받게 되며 이전등록 시 연납승계신청을 하면 승계도 가능하다.

한편 마포구는 납세자의 편의를 위해 기존의 자동차세를 연납한 차량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신청 없이 1월에 고지서를 발송한다.

납부는 은행 CD/ATM기, 가상계좌, e-tax(이텍스), 편의점, 카카오페이 등을 이용해 납부 할 수 있다.

연납을 희망하는 사람은 오는 2018년 1월 31일까지 마포구청 세무2과에 전화 또는 방문 신청하거나 서울시 인터넷납부시스템(e-tax)를 이용하면 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세제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한 푼이라도 세금을 절약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해마다 신청이 늘고 있다.”며, “많은 분들이 연납 신청해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33777
  • 기사등록 2017-12-08 09:32: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은행, 정책자금 길목 틀어쥐고 소상공인 목 조른다 소상공인 김 모 씨는 직원 월급일이 다가올수록 속이 탄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지만, 통장엔 여전히 입금이 없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건 2주 전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인 은행이다. 담당자는 “심사 중이니 순서대로 기다려달라”고만 한다.정책자금 지원 확인서를 받는 데도 2주 이상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