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공직자, '디자인씽킹'으로 정책과제 아이디어 도출 - 발굴한 정책과제, 2018년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우선 검토
  • 기사등록 2017-11-06 14:31:00
기사수정
    디자인씽킹 워크숍
[시사인경제] 수원시 정책수립 담당 부서 공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워크숍을 열고 내년 추진할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수원시가 제4차 산업혁명시대 행정수요를 대비해 지난 3일 용인 단국대 죽전캠퍼스 SW 디자인융합센터에서 연 디자인씽킹 워크숍에는 공직자 25명 참가해 수원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먼저 ‘일자리’ 분야는 (대학) 졸업예정자, 취업준비생을 위한 교육(실무 중심 교육, 정년퇴직자를 멘토로 하는 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퇴직 후 일자리를 찾는 이들을 위한 지원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

‘지역경제’ 분야에서는 스포츠 관련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를 위해 관련 시설 확충·대회 유치·동호회 지원·디자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문화체육’ 분야에서는 시민들이 문화·체육을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스마트폰 앱(교통정보·CCTV 영상 제공, 방문 장소 최적 대기시간 알림 등 기능)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교육지원’ 분야에서는 3D프린팅·코딩 교육, 미술·여행 등 체험을 통한 전인적 교육, 4차 산업 체험 차량 제작 등 ‘창의적인 교육’을 지원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수원시는 이날 발굴한 정책과제를 2018년 ‘빅데이터 분석과제’로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데이터 기반 정책인재 육성 워크숍’은 ‘공공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스마트 시티’를 주제로 한 특강, ‘디자인 씽킹’(시민 공감하기), 아이디어 도출·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디자인씽킹’은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어떤 사안을 사용자 중심으로 해석해 문제를 정의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창의적 혁신 방법론’이다.

빅데이터 특강을 한 권미경 ㈜다음소프트 이사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민 눈높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경향)를 정확하게 읽으면 잘못 판단할 확률이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시티를 주제로 강의한 정홍일 국토부 스마트시티 플랫폼 기술자문은 “국내에서는 정보서비스만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면서 “실물경제와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O2O(온라인·오프라인 결합) 모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은 “기업들은 데이터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내놓으며 미래(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행정서비스도 시대에 맞게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원시를 4차 산업 선도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부시장은 이어 “빅데이터 분석 등으로 시민이 원하는 것을 발굴·예측하고, 디자인씽킹은 새로운 정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29623
  • 기사등록 2017-11-06 14:31: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국민의힘 오산시의원 “민주당, 26만 시민에 사죄하라” 2022년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오산시장에 출마한 장인수 전 오산시의장이 성범죄 혐의로 1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받은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 오산시의원들이 민주당의 공식 사과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장 전 의장은 술에 취해 숙박업소에 혼자 투숙 중이던 여성의 방에 무단 침입해 성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기소돼 1심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