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빅데이터 신교통·트램·하이퍼튜브 어디까지 왔나?” - 제7차 대중교통 국제정책포럼…미래 신교통서비스 소개·전망
  • 기사등록 2017-10-24 11:29:00
기사수정
    제7차 대중교통 국제정책포럼 프로그램
[시사인경제] 국토교통부는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울산 롯데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대중교통 기술”을 주제로 “제7차 대중교통 국제정책포럼”을 개최한다.

국토교통부와 울산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통연구원과 (사)대중교통포럼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개회식, 5개 세션, 전시회 및 테크니컬 투어로 구분돼 진행되며, 대중교통 분야의 국내외 연구기관, 민간 기업 및 정부ㆍ지자체 정책담당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Anthony Perl 교수(캐나다 벤쿠버 Simon Fraiser 대학)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각 세션에서 주제 발표 및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며,
일반 세션에서는 ① 빅데이터(Big Data) 기반 대중교통 정보 활용방안, ② 대중교통 운영체계 효율화 기술, ③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의 개발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고, 2개 특별 세션을 통해 ① 트램신호 기술개발 현황 소개 및 ② 통합 모빌리티 MaaS(Mobility as a Service)에 대한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Session 1.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정보 활용방안】에서는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한 서울시 심야버스 사례를 소개하고, 빅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수요자 맞춤형 교통 서비스 제공방안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Session 2. 대중교통운영체계 효율화 기술】에서는 한국 모바일 교통카드 비즈니스의 현황과 비전을 소개하고, 영국 무료환승체계, 일본 민간철도 운영 사례 소개 및 토론이 이어진다.

【Session 3.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의 개발】에서는 서울-부산 간 20여 분에 주파 가능한 하이퍼튜브(시속 1,200km) 등 신교통수단에 대한 한국의 개발 현황 및 일본의 동경∼오사카 구간 자기부상열차(시속 550km) 개발 현황에 대한 소개와 토론이 진행된다.

【Special Session 1. 트램신호 기술개발 현황】에서는 유럽의 트램 운영체계, 트램 신호조정, 도시 간선축 트램 우선 신호 전략 등에 대한 소개 및 토론이 진행된다.

【Special Session 2. 통합모빌리티 MaaS(Mobility as a Service) 강좌】에서는 현재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통합 모빌리티의 사례로서 “MaaS”에 대한 교육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대한민국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대중교통의 혁신을 앞두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참가국의 다양한 경험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서로 교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28315
  • 기사등록 2017-10-24 11:2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납북자가족모임의 대북전단 기습 살포 ‘특사경 수사’ 착수 경기도가 27일 새벽 납북자가족모임이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기습 살포한 데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28일 경기도에 따르면 납북자가족모임은 27일 0시 20분경 파주 임진각에서 대북전단 8개를 부양했다. 풍선 8개는 모두 휴전선을 넘지 못하고 연천, 동두천, 파주 적성 부근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천군 청산면 초..
  2. 경기도기술학교 교육생, 화성시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봉사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지난 27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주차장에서 자동차 정비 교육지원사업에 참여중인 교육생들과 함께 ‘2025 장애인 및 봉사자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자원봉사활동을 했다.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는 지역 내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차량 등을 대상으.
  3.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4.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5.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