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염태영 수원시장, 'OECD 챔피언 시장 연합' 가입 - '제3차 OECD 챔피언 시장회의' 참석, 라운드테이블에서 발언
  • 기사등록 2017-10-19 16:08:00
기사수정
    수원시청
[시사인경제] 염태영 수원시장이 사회적 불평등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OECD 챔피언 시장(Champion Mayor) 연합’에 가입했다.

염 시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제3차 OECD 챔피언 시장회의’에 참석해 회원으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회의는 OECD와 서울시, C40(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 대도시들의 자발적 협의체)이 공동주최했다.

OECD와 미국 포드재단이 주도하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챔피언 시장 연합’은 2016년 3월 미국 뉴욕에서 창립됐다. 포용적 성장, 사회적 불평등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도시 시장들 연합이다.

시(市)가 아닌 ‘시장’ 개개인이 회원으로 활동하며, OECD 챔피언 시장 자격은 후임 시장에게 이어지지 않는다. 시장 임기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탈퇴처리된다.

챔피언 시장 선정기준은 OECD 회원국 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해당 도시 불평등 완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시장’이다. 염태영 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이석우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전 세계 45개 시장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윤종원 OECD 한국상임대표 대사는 지난 9월 염 시장에게 가입 초청장을 보내 “포용적 성장을 위한 글로벌 아젠다(세계적 과제)를 논의하는 주요 도시 시장단 연합에 수원시가 동참한다면 기쁠 것”이라며 10월 19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3회 OECD 챔피언 시장회의’에 초청했다.

염 시장은 지난 17일 “포용적 성장을 위한 세계도시 시장단에 동참하게 돼 기쁘다”면서 “사회적 불평등에 맞서는 챔피언 시장단의 가치에 동의한다”고 답신을 보냈다.

염 시장은 제3차 OECD 챔피언 시장회의 중 ‘포용적 성장 및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적 이행방안’을 주제로 열린 라운드테이블(원탁토의)에 바트볼드 순두이(Batbold Sundui) 몽골 울란바토르시장, 모하마드 알리 나자피(Mohammad Ali Najafi) 이란 테헤란시장, 빌 드 블라지오(Bill de Blasio) 미국 뉴욕시장과 함께 참여했다.

염 시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포용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정책 발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수원시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고, 문제가 발생하면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해결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OECD 챔피언 시장회의는 ‘도시 기후변화 전략과 포용적 성장 연계’· ‘지역 중소기업 활동기반 강화’를 주제로 한 패널 토론 ▲주거, 교통, 토지사용 정책을 중심으로 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과 사회 분리 현상 해결 방안 ▲도시 포용적 성장을 위한 재정 ▲포용적 성장을 위한 시민 참여 강화를 주제로 한 세션으로 진행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28152
  • 기사등록 2017-10-19 16:08: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은행, 정책자금 길목 틀어쥐고 소상공인 목 조른다 소상공인 김 모 씨는 직원 월급일이 다가올수록 속이 탄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지만, 통장엔 여전히 입금이 없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건 2주 전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인 은행이다. 담당자는 “심사 중이니 순서대로 기다려달라”고만 한다.정책자금 지원 확인서를 받는 데도 2주 이상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