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원시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 환한 미소로 맞자 - 수원시, U-20 월드컵 시민 서포터즈 대상으로 ‘글로벌 에티켓’ 교육
  • 기사등록 2017-05-18 16:07:00
기사수정
    ‘청렴윤리교육센터 WAR’의 박연정 대표가 강의하고 있다.

[시사인경제] 수원시가 18일부터 23일까지 팔달·권선·영통·장안구청에서 FIFA U-20 월드컵 시민 서포터즈, 공직자 등 48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에티켓 순회교육’을 한다.

FIFA U-20 월드컵 대회를 현장에서 준비하고 있는 시민 서포터즈와 관계부서 공직자들에게 나라별로 다양한 예절 문화를 설명하고 적절한 관광객 응대 요령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교육이다. 수원시가 올해 추진하고 있는 ‘2017 공공 에티켓 실천 운동’의 하나다.

18일 팔달구청에서 열린 첫 교육에서는 ‘청렴윤리교육센터 WAR’의 박연정 대표가 ‘세계의 다양한 문화 이해와 올바른 공공 에티켓’을 주제로 강의했다.

나라마다 다른 문화 이해하고 대비해야

박 대표는 나라마다 다른 문화를 소개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간단한 손가락 표현도 나라별로 의미가 다르다”며 “우리가 ‘승리’의 뜻으로 흔히 하는 ‘V’ 표시가 손등이 상대방에게 향할 경우 영국에서는 욕설이 된다”고 말했다.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드는 ‘오케이’ 표시도 나라마다 의미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승인·긍정’을 뜻하지만, 한국·일본에서는 ‘돈’을 뜻하기도 하고 중동·러시아·브라질 등에서는 외설적인 표현이 된다”며 “외국인 응대 시 실수하지 않도록 사소한 것부터 준비하자”고 말했다.

유창한 외국어 실력보다 환한 미소가 중요

박 대표는 미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환한 미소는 전 세계 어디서나 의미가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유창한 외국어 실력보다 환한 미소가 때로는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거울을 보라. 거울 속의 나는 내가 먼저 웃어야 따라 웃는 법”이라며 “관광객에게 먼저 미소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밝은 미소는 관광객 맞이의 시작과 끝”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시민 서포터즈는 “머리로는 알아도 실천하기 어렵던 공공 예절의 중요성에 대해 새삼 깨닫는 시간이었다”며 “서포터즈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요긴한 정보도 많았다”며 만족해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FIFA U-20 월드컵 대회의 성공적 개최에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대회 이후에도 공공 에티켓 실천 운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18일 팔달·권선구청에 이어 19일 영통구청, 23일 장안구청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22054
  • 기사등록 2017-05-18 16:07: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은행, 정책자금 길목 틀어쥐고 소상공인 목 조른다 소상공인 김 모 씨는 직원 월급일이 다가올수록 속이 탄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지만, 통장엔 여전히 입금이 없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건 2주 전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인 은행이다. 담당자는 “심사 중이니 순서대로 기다려달라”고만 한다.정책자금 지원 확인서를 받는 데도 2주 이상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