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살 여아 살해 유기사건, 17살 소녀는 왜 잔혹한 살인범이 되었나? - 영화보다 더 잔혹한 현실
  • 기사등록 2017-04-06 16:59:00
기사수정
    SBS

[시사인경제]이번 주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얼마전 세간을 경악케했던 8살 여아 살해 유기사건을 파헤쳐본다.

영화보다 더 잔혹한 현실, 인천 8살 여아 살인사건

지난달 29일, 인천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사건이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렸다. 17살 소녀가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사는 8살 여자아이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살해한 후 시신을 잔혹하게 훼손한 후 유기한 끔찍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피해자 친구의 증언에 따르면, 사건 당일, 8살 박다미(가명)양은 하교 후 친구들과 놀던 중 엄마에게 연락하기 위에 전화를 빌리려 했는데, 근처에 있던 17살 최민정(가명)양이 전화를 쓰게 해주겠다고 하며 박 양을 데리고 어딘가로 사라졌다고 한다. 학교에 간 아이가 돌아오지 않자 박 양의 가족은 경찰에 신고했고, 인근 CCTV에서 아이가 한 여자를 따라가는 것을 확인한 경찰이 해당 아파트의 전 세대를 방문 수색했다.

그리고 그날 밤 10시 30분경, 아이는 해당 아파트 옥상 물탱크 지붕에서 훼손된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CCTV에 찍힌 화면으로 인상착의가 특정된 최 양은 다음 날 살인 및 시체유기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 그런데, 자신이 살해한 것은 맞지만 왜 죽였는지, 또 시신을 어떻게 유기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입을 닫아버렸다고 한다.

17살 소녀는 도대체 왜 일면식도 없는 어린아이를 상대로 그런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일까?

숨겨진 진짜 범행 동기는 무엇인가?

경찰은 최 양이 오래전부터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조현병 진단을 받은 상태라고 밝혔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이 사건을 조현병의 증상인 망상, 환청에 의한 범행으로 결론짓기에는 납득할 수 없는 점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 양이 피해자 박 양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살해한 후 시신을 훼손하고 현장을 깨끗하게 정리한 뒤, 아파트 옥상의 약 4∼5m 높이 물탱크 지붕에 시신을 유기한 후, 겉옷을 갈아입고 아파트를 빠져나가기까지 약 3시간 정도가 걸렸다고 한다. 잔혹한 시신 유기 방식이나 치밀한 범죄 행위들이 조현병 환자가 보여줄 수 있는 행태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우리는 취재 도중 최 양이 학교 미술부 활동 당시 그린 그림을 어렵게 입수할 수 있었다. ‘자기소개’를 주제로 만든 미니 그림 책자 속에는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묘한 그림들이 있었는데, 우리는 미술 심리치료 전문가에게 분석을 의뢰했다.

그 그림 속에서 수수께끼 같은 그녀의 내면을 확인할 수 있을까? 평범했던 17살 소녀는 도대체 어떻게 잔혹한 살인범이 되었을까? 이번 주 금요일에 방송되는 '궁금한 이야기 Y'를 통해 확인해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gginews.kr/news/view.php?idx=18894
  • 기사등록 2017-04-06 16:59: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25년 4.5일제 시범사업’ 참여기업 83개 사 선정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2025년 경기도 4.5일제 시범사업’에 참여할 기업 83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당초 목표했던 50개 사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도내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다. 특히 근무시간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IT 기업 위주로 참여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제조업체의 신청이 ...
  2. 경기이음온학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시작했다.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등학생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이다.‘경기이음온학교’는 도내 고등학생들의 수요..
  3. 경기도의회, 2025년 상반기 정책지원관 자체 직무교육 추진 경기도의회 의정지원담당관은 정책지원관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1회 자체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정책지원관이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으로, 비회기 중 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과목별 2시간씩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정책지원..
  4. 경기도, 유기동물 입양자 ‘반려동물 보험가입’ 무료 지원 경기도가 유기동물 입양자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보험(펫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 신규 가입자 모집을 시작했다.경기도 입양동물 안심보험 무한돌봄 지원사업은 DB손해보험과 함께 진행하며, 마리당 약 20만원 상당의 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는 총 1천여 마리의 입양 유..
  5. 은행, 정책자금 길목 틀어쥐고 소상공인 목 조른다 소상공인 김 모 씨는 직원 월급일이 다가올수록 속이 탄다. 정책자금을 신청한 지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지만, 통장엔 여전히 입금이 없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건 2주 전이다. 문제는 그 다음 단계인 은행이다. 담당자는 “심사 중이니 순서대로 기다려달라”고만 한다.정책자금 지원 확인서를 받는 데도 2주 이상이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